탑21타임즈 : ‘영주 근대역사문화거리’ 선‧면단위 등록문화재로 최초 등록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기사최종편집일: 2018-08-20 16:11:29
로그인 회원가입
뉴스홈 > Topic-21 > 정치/사회
2018년08월13일 10시56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영주 근대역사문화거리’ 선‧면단위 등록문화재로 최초 등록
문화재청 역사문화자원 기반 도시재생 활성화 시범사업지로 선정

근대 시기 경북 영주의 구도심 형성과 발전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영주 근대역사문화거리(두서길‧광복로 일원/26,377㎡)’가 근대문화유산의 입체적 보존과 활용 촉진을 위해 문화재청이 도입한 선(線)‧면(面)단위 등록문화재로 최초 등록됐다.

13일 영주시(시장 장욱현)에 따르면 지난 6일 문화재청 고시를 통해 영주 근대역사문화거리와 전북 군산 근대항만역사문화공간,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3곳이 등록문화재로 등록됐다.

이번 문화재 등록은 선(線)‧면(面)단위의 문화재 등록의 첫 사례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새로 도입된 선(線)‧면(面) 단위 문화재 등록제도는 기존 점(點) 단위 개별 문화재 중심의 단선적‧평면적 보존관리에 따른 정책의 연계성‧통합성 결여, 가치 활용도 제약 등의 한계를 극복하고, 근대문화유산이 도시재생의 핵심자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그 제도적 장점과 효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영주 근대역사문화거리는 영주 근대도시의 형성과 발전을 보여주는 핵심공간이다. 옛)영주역의 생성과 더불어 그 배후에 만들어진 철도관사를 비롯해 정미소, 이발관, 근대한옥, 교회 등 지역 근대생활사 요소를 잘 간직하고 있어 역사거리로서 보존과 활용 가치가 높은 곳으로 평가되어 이번에 선‧면단위 등록문화재로 등록될 수 있었다.

아울러 이번 선‧면단위 문화재 등록으로 영주 근대역사문화거리는 문화재청이 역점 구상 중인 역사문화자원 기반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공모사업 시범사업지로 선정되어, 2019년부터 구역 내 근대경관 보존‧활용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대해 문화재청으로부터 예산 지원을 받게 됐다.

시는 근대건축물 활용 시점을 해방 이후인 50~60년대로 설정해 철도부설에 따른 내륙 소도시의 발전을 보여주는 공간이자 근대도시의 형성을 일구어낸 시민들의 노력을 회상하고 당시 생활상을 체험하는 공간으로 조성해 다른 지자체의 근대문화유산 활용과 차별화할 계획이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영주 근대역사문화거리 이외에도 영주시에는 보존‧활용할만한 가치가 있는 근대건축물(부석교회 등)이 다수 남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러한 근대건축물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조사‧연구를 통해 보존‧활용 방안을 마련하고 가치 있는 근대건축물을 추가로 발굴해 문화재로 등록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미투데이로 보내기
편집국 (top21times.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정치/사회섹션 목록으로
[정치/사회]영주 풍기인삼, 생...
[정치/사회]KAI에서 비상의 나...
[정치/사회]박노욱 봉화군수, ...
[정치/사회]깊어진 가을 정취 ...
[정치/사회]영주시, 시민안전...
다음기사 : 문경시, 7년 연속 대학로 연극 예매율 1위 「옥탑방 고양이」공연 (2018-08-13 10:04:26)
이전기사 :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찾아가는 지역 전시회’ 개최 (2018-08-13 10:42:52)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대상포진
대상포진이란? 요즈음 주변에서 대상포진에 걸려 참기 힘든 통증을 경험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과거에 수두에 걸렸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한 사람은 특정 신경절에 수두-대상...
경기력 상승 고강도 체력 훈련!!
운동선수에게 부상은 치명적이다. 하지만 고강도의 훈련을 매일 지속하다보면 관절과 근육에 무리가 가기 마련. 특히 무릎과 발목은 운동 중 많이 쓰는 부위로, 염증이 생기기 쉽고 충격으로 ...
안전(安全)에 실패하지 않는 ...
여성을 괴롭히는 여름철 불청객 방...
2017. 풍기임삼 축제가 10.21~ 2...
2018.봉화은어 축제. 7. 28~ 8....

현재 회원님의 레벨로는 공지사항 게시판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
상호명: 탑21타임즈 주소: 경북 영주시 영주로170번길 3
등록번호: 경북아-00101 설립연도 : 2009.09.01 전화:054-634-0556 팩스:054-638-0321
발행인: 변봉성 / 편집인: 변형진 / [청소년담당:변형진]
탑21타임즈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2018 탑21타임즈(www.TOP21TIMES.COM). All rights reserved.